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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정관

    1994년 12월 09일 수립
    2000년 12월 11일 개정
    2001년 12월 14일 개정
    2002년 12월 18일 개정
    2003년 12월 17일 개정
    2004년 12월 17일 개정
    2005년 12월 13일 개정
    2008년 12월 11일 개정
    2011년 12월 16일 개정
    2012년 12월 07일 개정
    2015년 11월 20일 개정
    2016년 11월 18일 개정
    2018년 04월 27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여성건강간호학의 발전과 학문적인 연구에 관한 활동, 타 학회와의 교류 및 회원의 학술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무국 소재지) 본회는 학회 사무국을 회장의 소재지에 둔다.

    제4조 (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실시한다.
    1. 여성건강간호학의 연구 및 발전을 위한 활동
    2. 국·내외 학술 활동 및 교류
    3. 학술 및 연구활동 지원
    4. 정보 및 홍보 활동
    5. 교육 및 훈련
    6. 학회지 발간 및 기타 출판 사업
    7.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2장 회 원

    제5조 (회원 자격)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과 특별회원으로 구성한다.
    1. 정회원은 한국간호과학회의 정회원으로서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에 등록된 자
    2. 특별회원은 한국간호과학회의 특별회원으로서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에 등록된 자로 한다.
    3. 명예회원은 여성건강간호학 발전에 공헌이 있는 개인 혹은 기관으로서 실행이사회에서 추대된 자로 한다.

    제6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본 학회 회원은 회칙을 준수하고 다음과 같이 회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1. 정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한국간호과학회를 통하여 납부하여야 한다.
    2. 정회원은 본 학회의 사업에 적극 참여할 의무를 갖는다.
    3.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 단, 선거예정일로부터 1년 이상 정회원 자격을 유지한 자로 한다.

    제3장 총 회

    제7조 (총회의 분류) 본 학회는 정기총회, 임시총회를 통해 회의를 한다.

    제8조 (총회의 소집)
    1. 정기총회는 매년 11-12월 중 추계학술대회일에 회장이 소집한다.
    2. 임시총회는 실행이사회의 결의가 있을 때,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정회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9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학회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2. 학회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
    3.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5. 기타 주요사항
    제10조 (총회의 의결정족수)
    총회는 재적 정회원의 1/10 이상 출석으로 성립되며, 출석회원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서 의결한다. 단, 출석은 위임장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제4장 실행이사회

    제11조 (실행이사회의 구성)
    1. 실행이사회는 본 학회의 업무집행기관으로서 회장, 부회장. 실행이사(10명), 감사(2명)로 구성한다. 실행이사에는 총무, 회계, 서기, 학술위원장, 편집위원장, 교육위원장, 정보위원장, 홍보위원장, 윤리/법제위원장, 출판위원장이 있다.
    제12조 (실행이사회의 직무)
    1. 총회에서 결의된 사항을 실행하고 제반 실천사항을 총회에서 보고한다.
    2.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한 장단기 사업계획과 수행에 관한 심의를 한다.
    3. 예산 편성과 결산에 관한 심의를 한다.
    4. 정관 개정에 관한 심의, 규정 변경에 관한 심의를 한다.
    5. 총회 및 학술대회 운영, 교수워크숍 운영, 학회지 발간, 윤리/법제, 정보 및 홍보활동에
    관한 논의, 출판업무에 관한 논의를 한다.
    6. 상임위원회 활동을 지원한다.
    7. 학회 활동에 필요한 제반 사무를 담당한다.
    제13조 (실행이사회 소집)
    회장은 실행이사회를 2개월에 한 번씩 소집하여 정기회의를 하고, 필요에 따라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제14조 (실행이사회의 의결정족수)
    실행이사회는 구성원의 2/3 이상 출석으로 성립하며 출석인원 과반수 이상으로 의결한다.

    제5장 상임위원회

    제15조 (상임위원회의 구성과 직무) 본 학회에는 7개의 상임위원회를 두며, 그 직무는 다음과 같다. 회장이 각 위원회의 위원장을 임명한다. 각 위원장은 위원을 추천하고, 실행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은 후 위원회를 구성한다. 각 위원장은 한국간호과학회의 각 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1. 학술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학술위원을 둔다.
       나. 직무: 본 학회의 학문발전을 위한 계획, 학술대회 개최, 국내외 학술교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기타 실행이사회
            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2. 편집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10명 내외의 편집위원을 둔다.
       나. 직무: 본 학회의 학회지 발간 업무를 담당하고, 논문심사를 위해서는 100명 내외의 심사위원을 따로 위촉하되 편
            집위원장은 심사위원장이 된다.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기타 실행이사회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3. 교육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교육위원을 둔다.
       나. 직무: 회원의 교육적 수월성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필요시 시기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간호교육 관련 업무 등을 진행한다. 기타 실행이사회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4. 홍보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홍보위원을 둔다.
       나. 직무: 국내외 학회홍보 및 교류, 홍보 자료 제작, 회원 확보, 대외매체 홍보, 홈페이지 관리, 뉴스레터 제작 업무를
            담당한다. 기타 실행이사회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5. 정보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정보위원을 둔다.
       나. 직무: 본 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자료축적 업무를 수행하고, 기타 실행이사회가 위촉한 사항을 담당한다.
    6. 윤리/법제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윤리/법제위원을 둔다.
       나. 직무: 회원의 윤리 준수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학회의 윤리규정에 따라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학회 정관과 제반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업무를 담당한다. 기타 실행이사회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7. 출판위원회
       가. 구성: 위원장과 5명 내외의 출판위원을 둔다.
       나. 직무: 한국간호과학회 출판위원회와의 협력사업인 간호학생역량평가를 위한 모의고사문제 개발과, 전공별 간호
           사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출판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타 실행이사 회가 위촉한 사항을 수행한다.
    제16조 (특별위원회) 본 학회에는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1. 특별위원회로 지역이사회와 미래발전위원회 등을 둘 수 있다.
    2. 지역이사회
       가. 구성: 지역이사회는 학회 회장이 장이 되며, 구성원은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충청(충남,대전), 호남(광주,전남,
            전북), 영동(강원,충북), 영남(부산,울산,경남,경북), 제주 지역으 로 나누고, 지역별로 대표 1-2명씩으로 구성한다.
            회장이 지역이사를 임명한다.
       나. 회의: 지역이사회는 연 2회의 정기회의를 하고, 그 외 필요시 임시회의를 할 수 있다.
       다. 직무: 지역이사회는 학회발전을 위한 홍보 및 지역활동을 담당한다.
    3. 미래발전위원회
       가. 구성: 위원회는 부회장이 위원장이 되며 구성원은 전임 회장, 회장, 부회장(위원장), 지역별 대표 이사 5-6명이고,
            임기는 5년으로 한다.
       나. 회의: 미래발전위원회는 연 2회 정기회의를 하고, 그 외 필요시 임시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다. 직무: 미래발전위원회는 학회의 미래발전전략이나 학습목표 방향 설정 및 검토, 국가시험위원 위촉 등 학회의
            자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제6장 임 원

    제17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다.
    1. 회장 1명,
    2. 부회장(차기회장) 1명
    3. 실행이사 10명 (학술위원장, 편집위원장, 교육위원장, 홍보위원장, 정보위원장, 윤리/법제 위원장, 출판위원장, 총무이
       사, 회계이사, 서기이사)
    4. 감사 2명
    제18조 (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은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후임자가 선임될 때까지 그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3. 임원 외에 간사를 두어 학회활동을 지원하도록 한다.
    제19조 (임원의 선임)
    1. 회장은 전 회기에서 부회장으로 선출된 자로 한다.
    2. 부회장은 정기총회에서 선출하며, 최다 득표자를 당선인으로 한다. 후보자는 정기총회일에서 1개월 전까지 사무국에
       입후보 등록을 마친다. 실행이사회는 후보자 2인을 확정한 다.
    3. 실행이사는 회장이 선임한다.
    4. 감사는 당연직 전임 회장 1인과 그 외 1인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제20조 (임원의 보선) 임원중에 결원이 생기면 2개월 이내에 충원하여야 한다. 충원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이 궐위된 경우에는 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단, 회장의 잔여임기가 1년미만인 경우에는 부회장이
       회장직을 승계하며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2. 부회장이 궐위된 경우 회장은 부회장의 선출절차를 밟는다.
    3. 회장과 부회장이 동시에 궐위된 경우, 실행이사회 구성원 중 연장자가 직무대행자와 선거위원장이 되며 회장/부회장
       의 선출 절차를 밟아야 한다.
    4. 감사 1인이 궐위된 경우, 다른 감사 1인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2인이 동시에 궐위된 경우, 회장은 지체 없이 궐위된
       감사의 선출 절차를 밟아야 한다.
    5. 회장, 부회장, 감사를 제외한 임원 중에 결원이 생겨 새로 임명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1조: (임원의 직무) 본 학회의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본 학회의 사업을 위한 대표자가 된다. 회장은 본 학회의 회무를 총괄하며 모든 회의의 의장이 된다. 또한 한국
       간호과학회 전체이사회 이사가 되며, 학회발전을 위한 대내외활동을 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의 부재 시 그 업무를 대행한다. 본 학회의 미래발전위원회 업무를 담당한다.
    3. 실행이사는 본 학회에서 지정한 담당 업무를 기획하고 추진한다.
    4. 감사는 본 학회의 예산, 결산 및 제반업무를 감사하며 총회에서 그 결과를 보고한다. 감사 2인 중 1인은 실행이사회에
       참석하여야 한다.

    제7장 재정

    제22조 본 학회의 재정은 연회비, 평생회비, 기부금, 기타 사업 조성 성금으로 충당한다.
    제23조 본 학회는 학회의 발전 및 학술 활동을 위하여 기금을 적립한다. 적립기금 관리 규약은 별도로 둔다.

    부 칙

    제1조 본 학회의 정관은 제10조 총회의 의결정족수 결의에 따라 수정한다.
    제2조 본 학회의 정관은 총회에서 결의한 날로부터 시행된다.